선 넘은 중국의 문화공정

김은규 기자2022-01-31
Chinese New Year아닙니다. Lunar New Year입니다.

image
반크 제공

[청라온=김은규 기자]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아시아 각국의 설을 모두 ‘중국 설(Chinese New Year)’이라고 홍보하는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의 설과 설 문화를 알리는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밝혔다.

이같은 반크의 행보는 최근 애플이 아시아권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유튜브 채널에 23분 분량의 단편영화를 공개하면서 제목에 'Chinese New Year'라고 표현한 데 대한 항의의 표시이기도 하다.

박기태 반크 단장은 "설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과 베트남, 싱가포르,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명절로 기념하고 있기에 '중국 설'로 고착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"고 말했다.

총 4장으로 구성된 스티커에는 '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'라는 한국어 인사말과 설빔을 입고 세배를 하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, 설음식인 떡국, 연날리기와 윷놀이 모습을 담겨 있으며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됐다.

반크는 이 스티커를 사이버 외교관과 한국 홍보대사들에게 제공해 국내외 외국인들에게 나눠줄 계획이며, 스티커에 사용된 디자인은 소셜미디어(SNS)에도 게시해 한국의 설을 온라인으로도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.

/김은규 기자